로그인  
    ID 찾기
  회 원 가 입  
    
 
 
☞환율동향보기
번호 : 238 조회 : 832 글쓴이 : 운영자

제목 : 캐나다유아교사취업10문10답
캐나다유아교사로 출국을 조사하는 많은 도전자들을 위해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로 취업한 선배분께 10문10답을 요청드렸고 흔쾌히 승락하여 올립니다.

------------------------

캐나다유아교사 10문10답


질문1 캐나다유아교사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말씀해주십시오.

저는 오랫동안 어린이 영어교육분야 에서 일을 해왔고, 유아교육에 항상 관심이 많은 엄마이자 학생으로 살아왔습니다.

한국에서 조기영어 교육학 석사를 공부할 때에 교육의 환경과 교사의 자질에 대해 연구하며 처음 캐나다의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캐나다의 많은 유아교육 기관들이 자율성과 자발성에 초점을 둔 교육접근법인 Reggio Emilia approac를 지향하고 있고,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철학과도 같아 그것이 실제 잘 실현되고 있는 곳에서 직접 경험해보며 제 전문성을 향상 시키고자 이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질문2 캐나다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수업을 받으셨나요?

저는 밴쿠버에 있는Sprott Shaw college에서 11개월간의 ECE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ic과정수업을 수료하였습니다. 이수업은 creative art, guiding and caring, child development, music, math, science등총 17개의다양한영역별수업으로이루어져있고, 이과정을수료하는동안응급처치(First Aid/CPR)와FoodSafe라이센스를취득하였습니다. 수업의마지막과정인 10주동안의실습기간에는총세군데의센터에서실습을하였는데, 이기간동안저는실제현장에서유아교사가어떤역할을하고,아이들을어떻게케어하는지경험하는값진시간을가졌습니다. 저는실습과정까지모든과정을마치고, BC주에서발급하는 Early Childhood Educator 정교사 Certificate을발급받았습니다. 그후실제유아교육현장에투입되어현재교사로일을하고있습니다.


질문3. 현재 취업처는 어디이며 급여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북쪽지역 노스밴쿠버라는 지역에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보통캐나다달러 19불~25불까지 능력에 따라 다양하며 한국유아교사의 급여보다 많습니다.
2주 단위 혹은 한달 단위로 급여는 책정됩니다.
질문4. 근무 환경은 어떤가요? 한국과 많이 다른지요?
캐나다의 유아교육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 그리고 행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과 건강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는 이곳은 교사가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할 Child Care Policy 와 Licensing Regulation이 있습니다. 저는 실습 중에 종종 Licensing officer들이 찾아와 그것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꼼꼼히 센터의 안과 밖을 점검하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제가 이곳에서 만난 유아교사들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세심히 인지하고 있었고, 아이들의 헤드카운팅 이나 안전에 관해 수시로 점검하는 것을 보며 이곳의 유아교육환경에 더욱신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보통 한국의 유아교육기관들은 다양한 영역별로 짜인 프로그램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연령별로 나눠진 교실에서 하루의 일과를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이곳의 대부분의 센터들은3세에서 5세까지의 preschooler 연령을 한 그룹으로 하고, 그보다 어린 Infant&Toddler연령을 한 그룹 으로 한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3세반, 4세반, 5세반의 구분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세에서 5세의 연령이 함께 생활하며 어린아이들은 큰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큰아이들은 어린아이들과 함께 어우러지며 배려하고 도와주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연령이 한 공간에 있고, 교사들도 그 공간에서 함께 지내기 때문에 이곳의 근무환경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것은 팀워크입니다.
교사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격려하며 더 나은 환경을 만들고자 수시로의 논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로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워크샵이나 세미나에 참가하여 교육받는 등의 전문성향상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런 점은 캐나다의 유아교사의 자질을 더욱 높이고, 아이들이 행복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이곳 센터의 하루 일과는 한국처럼 짜인 프로그램에 맞춰 일정을 진행 한다기보다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게 무엇보다 아이들의 흥미에 초점이 맞춰져 활동이 계획될 수 있고, 변화될 수 있는 유연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교사가 주도되는 환경이 아니라 아이들의 자율성과 선택이 존중 받는 환경이라는 점도 제가 경험했던 한국의 환경과 다른 점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곳의 아이들은 눈이오나 비가오나 하루에 오전 한번, 오후 한번 총 두 시간 정도 이상밖에 나가 활기차게 에너지를 발산합니다. 자연 친화적인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탐구하는 시간이 많이 주어진다는 것도 한국의 환경과는 다소 다른 부분이었고, 이부분은 특히 유아기의 정서적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5. 캐나다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캐나다에서의 교육은 필수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6.한국에서 전공자들이 자격증을 교환해서 캐나다로취업을 해 준다는 업체를 통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부분은 함께 답을 드리고 싶어요.
저는 한국에서 어린이교육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해왔지만, 이곳에 와서 이 나라만의 문화적인 그리고 정서적인 특징들은 제가 한국에서 경험한 것 들과 다른 점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원주민을(Aboriginal) 보호하는 문화적 특징과 배경, 그리고 제가 머물고 있는 이곳 밴쿠버는 특히 이민자의나라 라고 불릴 만큼 다문화이고, 새로운 가족의 형태도 진보적 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이곳만의 사회적 특징은 사실 이곳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곳의 유아교육현장 에서 실제경험이 많은 교사만이 그것을 잘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밴쿠버의 경우 BC주 에서 정해놓은 regulation과 policy를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현지 교육에서 가장 정확히 습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이곳에서 다시 유아교육공부를 하며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들로부터 문화적인 특징뿐만 아니라 센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의 경험들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취업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외 교수진들로부터 유아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얻을 수 있고, 공부하는 내내 영어로만 진행이 되어 영어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 수업의 대부분이 실무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수업시연도 충분히 해볼 수 있고, 나만의 리소스를 많이 만들어 실제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미 센터들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교사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었던 점이 이곳 현지에서 공부하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하여 저는 캐나다에서 유아교사가 되길 희망하시는 분들께 캐나다에서의 교육은 이곳에서 유아교사가 되려는 분들께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질문7. 한국인교사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은 어떻습니까?

제가 이곳에 살면서 만나보았던 한국인 유아교사 분들은 유아교육에 대한 사랑과 열정뿐만 아니라 성실하고 재능도 많아서 업계에서 인정받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지금 일하고 있는 센터의 캐내디언 원장님들도 한국선생님들의 채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한국인 유아교사를 굉장히 신뢰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오셔서 유아교사로 활약하고 있는 선배 분들의 노력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질문8. 졸업하신 캐나다학교에 대한 자랑을 해 주세요.

스프랏샤 에서ECE과정을 가르치시는 교수진들 모두 실제 캐나다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포지션으로 오랜 업무경력이 있으신 분들로 배치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센터정보와 실제현장에서의 생생한 노하우들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행정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학기 과정 중에 상의할 일이 있을 때마다 캠퍼스의 행정 스탭 분들과 메인 오피스에 계신 한국 스탭 분들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도움을 주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힘이 되곤 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았던 점은 과정에 마지막 10주 동안의 실습이었습니다.
세 곳의 다른 센터 에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색깔의 센터경험을 할 있었고, 현장에서 실전업무를 배우며 유아교사로서 내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나는 어떤 선생님이 되어야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센터에서 이뤄지는 일들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실습 중 에 교육생이 제출해야 하는 수업활동이나 보고서 등 이 매우 구체적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뿐 아니라 센터에서 일어날 수 있는 크고 작은 일들을 정확하게 볼 줄 아는 능력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9.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저는 캐나다의 유아교사로서 늘 배움의 자세로 노력하며 아이들 과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한국에서 경험만큼 캐나다에서의 경험이 쌓아 능력 있는 교사로 인정받고 정착 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10. 캐나다로 출국할 후배들에게 하실 말씀은?

기회가 된다면 캐나다로 출국 전에 각자의 독특한 전문성을 하나씩 배워오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아의 발달과 특징을 잘 알고 있고, 교육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기본적인 유아교사의 자질입니다. 우리가 캐나다에서 유아교사로 일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사랑과 꿈을 전달하는 역할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역할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후배 분들이 알고 열심히 다 함께 격려하며 모두 전문가로 성장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이곳에 온다면 취업이 잘 될 수 있을까? 라며 걱정하는 건 시간낭비라고 봅니다. 열심히 하며 간절히 바라면 꼭 저처럼 이루어지니까요.

캐나다를 오시려는 유아교사 도전자들을 응원합니다.


캐나다 취업유망직종 안내
호텔관광서비스,카지노 유아보육교사 요리사(일식,양식)
어학+유급취업 미용(스파테라피) 자동차,항공정비사
간호조무사,간호사 일반사무무역 단기경영학사+취업이민

꼬리말 :
름 : 암호 : (수정/삭제 시)
       
 














     
  Home :: (주)와우캔은? :: 캐나다교육/취업후기 :: 취업처리스트 :: 우리들의이야기 :: 묻고답하기 :: 사이트맵
 
 
Webmaster@wowcan.com

사업자등록번호 220-87-57165 / 노동부국외유료직업소개사업등록번호 제2007-15호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84길 33(역삼동,대우디오빌플러스218호)
대표 : Kim byung jin (Brandon)


ⓒ Copyright 2003 wowcan. All Rights Reserved.